본문 바로가기
한국교회사 3. 신사참배와 친일 신사참배와 기독교 회복운동 1.시대배경 일제는 한국에서 민족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세계적 경제공항이 발생하는 등 국내외적 위기에 부딪히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군사적 파쇼체제로 전환하고 만주침략, 상해침공, 중일전쟁, 태평양전쟁등을 도발했다. 이러한 침략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한국을 병참기지로 개편하고 동원체제를 구축했다. 이 과정에서 일제는 물적, 인적 수탈과 함께 민족성을 말살하여 일본에 동화시키려는 정책을 추진함.(한국기독교의 역사) “동화정책”을 기본방침으로 했다.그래서 황국신민화정책을 시행함. 이런 위한 방안으로 신사참배와 궁성(동방)요배, 황국신민서사 제창, 창씨개명과 일본어 상용들을 강요함. 내선일체론을 내세움 : 한국민족은 일본민족과 운명을 같이하는 일본민족 속의 일부이며, 흥아적 민족해방의 .. 2020. 4. 28.
한국교회사 강의 2. 부흥과 성장 1901년에서 19011년까지 한국교회 초기에 일어난 부흥과 성장 이야기 선천지역 교회의 성장 1907년 평양 대부흥 백만인 구령운동 이 세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한국교회 초기에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은혜를 베푸셨는가? 이런 과거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현재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특별히 현재의 여러가지 상황속에서 과거는 우리에게 무슨 이야기를 들려 주는가? 2020. 4. 21.
잊혀진 제자도 2부 정리 영성개발과 성품 형성 2부 영성 개발과 성품 형성 6. 영성 개발은 삶 전체와 전인을 위한 것이다. 영성 개발에 대한 오해 바로잡기. 첫번째 주제.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무슨 말인가? 영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영적인 삶에 대한 7가지 주제와 질문과 대답. 1)그리스도안에 사는 삶은 그분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것과 직결된다. 거기서부터 출발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기독교 고유의 영성을 전부 잊어버리는 것이나 마친가지다. —> 그리스도안의 삶과 성경적인 영성은 그리스도께 순종하는 것과 직결된다. 2)그리스도안에 살아 있다는 것은 그 자체가 영적인 일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사는 삶에는 본질상 영성이 내포된다. 육체는 자연적인 상태 - 인간의 능력이 영적인 도움이나 하나님의 도움을 입지 못한 상태 -를 가리킨다. 영이란.. 2020. 4. 16.
잊혀진 제자도 1부 정리 머리말 12 그리스도의 제자란 일정한 입장을 자기 것으로 고백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삶에 대한 깊어가는 이해를 이 땅에서 자기 삶의 모든 면에 적용하는 사람이다. 제자가 되지 않아도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다. 16 영생이란 성령께서 거하시는 환경 속에서 하나님과 그 특별한 아들 예수와 더불어 노리는 상화 작용의 관계다. 1부 예수의 도제가 되다...제자도에 대한 이야기.. 1.제자도=슈퍼 그리스도인들만의 것인가? 제자는 선택사항? 그럼 주되심도 선택사항? 지상명령의 두 가지 중대한 누락 1)우리는 사람들을 제자 삼아 그리스도의 학생으로 등록시키는 일을 처음부터 빼놓고 시작한다. 2)예수께서 분부하신 것을 점점 행하도록 회심자들을 훈련하는 단계마저 빼놓는 것은 당연하다. —> 온전한 지상명령 .. 2020. 4.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