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사진 사역/월간 청사진

책 읽기

by 거룩한나그네 2018. 2. 6.

1. 읽기 전 읽기 

1-1. 책의 핵심 읽기 

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책의 핵심을 파악해야 한다. 

왜 이 책을 썼는가? 이 책을 통해 무슨 말을 하려고 하는가? 

이것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핵심 파악을 위해서 먼저 제목과 목차를 보라. 특히 번역서의 경우 원문이 무엇인지 보라. 

제목과 목차는 무엇을 어떻게 다루는지 보여 준다. 

다음으로 저자에 대한 소개를 보라. 저자의 평상시 관심이 무엇이며, 이 주제에 대해서 어떤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추천사와 서문을 읽어라. 

추천사와 서문에는 대부분 이 책의 핵심과 배경을 적어둔다. 

이 정도 읽고 나면 이 책의 핵심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1-2. 질문과 답  

저자에게 묻고 싶은 질문은?

이 주제와 관련해서 나의 생각, 나의 질문을 적어본다. 

이 주제와 관련해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더 알아야 하고, 정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책을 통해 내가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에 대해서 답해가면서, 책을 읽기 위한 방향을 정하고 간다. 


2. 읽기(2-3번 읽기) 

2-1.대화하며 읽기..첫번째 읽기 

읽기의 기본은 대화다. 읽기의 본질은 나의 성숙과 나의 변화다. 

그러므로 저자와 나, 텍스트와 나는 끊임없이 대화해야 한다. 

<참고> 적극적 읽기를 위한 독자의 질문. 

1) 이 책은 전체적으로 무엇에 대한 것인가? 

2) 무엇이 자세히 언급되고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언급되고 있는가? 

3) 이 책은 전반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진실한가? 

4) 이 책의 의의는 무엇인가? 


대화의 내용을 책에 기록하라. 책에 표시하고, 책의 여백에 기록하라. 

책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2-2. 전체 구조..두번째 읽기 

구조와 논리 전개를 주목하며 읽어라. 

기본적인 구조는 목차에서 다루고 있다. 이 목차를 좀 더 세분화해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각 장의 주제가 무엇인가? 그 주제를 어떤 논리적인 흐름으로 적어가는가? 

어떤 논리적인 전개를 통해 설득하고 있는가? 

제대로 설득이 되는가? 내가 한다면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발견한 논리적인 흐름의 키워드를 목차에 적어두면 도움이 된다. 


키워드 정리 

중요단어 —> 키워드 —> 핵심 주제(내용)



3. 읽은 후 작업..나의 것으로 만들고 다른 사람을 위한 정리 

자기화..적용의 과정이 필요하다. 묵상을 통해 나 자신을 성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맥락화..나의 상황에서 다시 쓰기 / 다른 책 혹은 다른 내용과의 연결.

예) 리더가 리더에게..

존 스토트가 제시한 문제는 우리가 겪는 문제와 얼마나 유사한가? 얼마나 다른가?


4. 과제..1page 정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