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사진 사역/독서PT

청년들의 오늘을 읽는 과정

by 거룩한나그네 2020. 3. 25.

독서 PT 를 위한 제안서 : 청년들의 오늘을 읽다.

1.기본적인 생각과 제안방향 청년들의 오늘을 읽는 일은 현상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하고, 더불어 그 현상을 가져오는 큰 변화에도 주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청년들을 현실을 다루는 책을 2권 좀 더 큰 변화를 볼 수 있도록 돕는 책 2권을 선정했습니다.

2. 읽기를 권하는 책 다크호스. 토드 로즈. 21세기 북스. 우리가 받아온 교육은 표준화를 목표로 합니다.

표준화 교육의 문제는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인간과 열등감에 사로잡힌 인간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성공은 무엇인지. 어떻게 그 성공에 이를 수 있는지에 대한 다른 생각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우리는 거기서 풀려날 수 있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도울 수 있습니다. 그런 단초를 제공하는 책 2019년 트렌드 노트, 2020년 트렌드 노트 (2권), 북스톤.

빅데이트를 기반으로 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생활변화관측소>가 그려내는 한국사회의 모습들.

이 중에서 2019년에서는 1장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3장 매체의 변화 : 유투브로 랜선 라이프, 7장 노는 방식의 변 화를 읽으면 되고, 2020년에서는 2부 변화하는 관계. 혼자사회 새로운 공동체를 찾아서, 혼자의 시대 친구를 찾습 니다. 불안한 밀레니얼 맘, 매력적인 밀레리얼 대디.x세대 엄마, 변화하는 엄마를 읽으면 됩니다.

90년 생이 온다. 임홍택.웨일북스 90년대생들을 가장 잘 정리한 책입니다.(90년대생들은 동의하지 않을지 몰라도..) 간단함, 병맛, 솔직함을 키워드 로 90년대생을 정리합니다. 1,2부만 읽으면 될거 같습니다. 시간이 나고 흥미가 동하면 3부까지.

밀레니얼의 반격. 전정환. 더퀘스트 한국사회의 거대한 변화.물질주의에서 비물질주의로 (혹은 성장사회에서 성숙사회로) 이런 변화를 알아채고 자신 만의 삶을 살고 있는 90년대생들의 삶의 모습, 그들이 가지는 삶의 원리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 떻게 90년대생들의 삶의 방향을 인도할 것인가? 이런 질문들에 아이디어를 줄 수 있는 책입니다.

3. 계획 (읽기, 정리 그리고 코칭) 기본계획..매일 1시간-1시간 30분의 독서..하루에 1 chapter를 읽는 것을 목표로 1주는 다크호스 2-3 2019,2020 트렌드 노트 4주 90년생이 온다. 1,2부 5주는 밀레니얼의 반격 6주는 전체 정리

1) 하루에 한 장 읽는 것을 기본으로 함 매일 혹은 매주 정리하기. 읽은 부분에서 줄을 그은 부분 중에 마음에 남는 부분들을 필사함 (필사는 손으로 해도 되고, 컴퓨트로 해도 됨) 필사하면서 왜 이부분이 마음에 드는 지 이유를 간단하게 적음 한 권이 끝나면 주제와 관련해서 나에게 적용하기로 마음 먹은 것들을 적는 시간을 가진다.

내 삶에 혹은 나의 사역에 적용하기로 마음 먹은 것들을 정리함 이렇게 정리한 것을 카톡으로 보내주세요 (손으로 적은 것은 사진을 찍어서, 컴터로 정리한 것은 그대로, 매주 정리 해서 보내주면 피드백 함)

2) 6주 과정 후에 성과를 정리하고, 좀 더 필요한 부분이 있는 지 확인하고 진행함

3) 조금 빡세게 잡아서 혹시 읽다가 조금 밀리면 그 때 가서 조정하면 될거 같애

독서pt 청년오늘과정.pdf
0.0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