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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와 글쓰기

"하나님 나라"를 이해하는 8가지 유형

by 거룩한나그네 2019. 11. 9.

하워드 스나이더는 교회사에 존재하는 8가지의 유형을 정리했다.

 

주요인물

특징

장점

단점

미래의 소망(요18:36)

디다케.이레니우스.터툴리안.요아킴(세대주의 삼위일체). 웨슬리. 오순절 운동…빈야드.

미래에 오게 될 최종적인 화해 또는 절정.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강조..

..성경의 기초..

..하나님의 통치 개념의 기본..미래에 대한 강조점 강하게 고수..

..고통의 상황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희망 제공..

..현재의 질서에 대해 회의적..

..하나님 나라의 표징에 대한 편협한 생각..

(회심,교회성장,기적,영적 은사,자연의 재난에서만 보는 경향..)

..성령의 현재적 역사를 개인,묵시적으로만 제한함..

내면의 영적인 경험

(눅17:21..롬14:17)

동방의 초기 수도원..사막 교부들과 관련..

신플라톤주의 영향..

오리겐..닛사의 그레고리..기독교 신비가들..

아빌라의 테레사..

토마스 아 켐피스..에카르트..조지 폭스..

루터와 벌코프..존 칼빈..경건주의 전통..

찰스 콜슨

신자의 영혼,내면의 삶에 더 강조점을 둔다.

강력한 영혼에 대한 교리..하나님이나 신성에 동참하는 구원에 대한 강조..개인의 영적 경험 강조..참된 세계는 영의 영역이라는 가정 등..하나님은 무엇보다 먼저 영원하고 변하지 않는 영의 영역을 통치하신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친숙하고 개인적인 의미를 준다..

…고통을 당하고 억압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평안과 능력의 근거가 된다..

…신약성경의 저자들로부터 상당한 성경적 근거를 얻는다.

..하나님 나라의 영적인 성격을 강조한다..

..이 땅과 사회 안에서 살고 있는 신자들의 현재의 삶을 평가 절하하는 경향..

..개인주의..

 

신비로운 사귐

(눅22:29-30)

동방 정교회의 영성..

다마스커스의 요한..

존 타울러..

리처드 박스터..

웨슬리..

토마스 오덴

하늘의 나라 모델 

하나님 나라는 ‘성도들의 사귐’이다.

엡2:21-22..성전..성령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은 개인의 영혼이라기보다는 기독교 공동체다..

..사귐의 현실에 대한 심오한 인식은 교회를 자주 감염시켰던 물질주의에 대하여 균형추 역할을 했다.

…내세의 능력을 지금 맛봄으로써 하늘 나라에 지금 실제로 참여할 수 있다.

..상징적이고 미적인 특성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성례전적 감성이 풍부함..

..성경적 근거가 희박하다..

.. 하나님 나라의 약속과 그 실현을 지나치게 영적인 것으로 해석한다..

..적극적 사회변화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그 가능성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제도적인 교회

(마태복음 16:19절)

교회가 사회 속에서 성경을 누리거나 지배적인 시기에 등장한다.

어거스틴..서방 중세 교회의 특징..

교회성장학..

교회는 하나님 나라이거나 아니면 적어도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인 형태이다..제도적인 교회로서의 하나님 나라..교회의 나라..

하나님은 지금 지상의 교회 안에서,교회를 통해,특히 교회의 권위의 구조를 통해서 통치하신다.

…예언적이고 종말론적인 특성이 두드러지게 유지된다면..교회와 하나님 나라 사이의 성례전적인 연결은 풍성한 열매를 가져올 수 있다.

..세계 복음화에 제공하는 추진력..

성경이 가지는 긴장을 유지하지 못함.

..승리주의로 흘러 자기 비판을 상실함.

..교회의 제도적 계층적인 관점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다.

대안 사회

(눅6:20)

아시시의 프란시스..

재세례파..

로날드 사이더

스탠리 하우어워즈..

 

하나님 나라는 현재 사회의 주도적인 형태와 반대되는 사회를 인식하고 그것을 조성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현시대의 질서 속에서 복음에 대한 철저한 순종을 통해..현시대의 권력에 반대하여 현재 삶에서 보여져야 하는 현실이며..일련의 가치관이다.

예언적인 성격..

윤리에 있어 그리스도 중심적..

교회는 대안문화가 되어야..

대안사회 모델은 평화의 나라..

예언적인 힘을 가짐

상당한 성경적 근거..

실제적인 사회 공동체로서의 교회..새로운 사회 현실로서의 교회..

..신실한 증거의 근거와 추진력을 제공해 준다..

인간의 문화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정치적 과정에 대해 수동적이다..

이 모델의 반항적인 특성은 정치적 과정에 영향을 주거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유리한 기회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그리스도인을 낳는다.

정치적인 국가

(계1:5)

콘스탄틴 이후의 교회.

..비잔틴 기독교..

칼빈의 제네바..

마르틴 부처..

올리버 크롬웰..

도덕적 다수파..

신권정치가 이 모델의 일차적인 비유가 된다.. 신권정치의 나라..

..율법에 대한 강조와 성경의 윤리는 시민법의 근거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

..재판관인 동시에 퉁치자이신 하나님의 주권적인 권위 강조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도래..세상에서의 교회의 역할에 긍정적

사회정치 질서에 관심을 가짐..

도덕적인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복음이 현재의 사회 질서 속에 적용될 수 있다고 확신함..낙관주의..

신약성서의 근거가 약하다.

은혜의 나라가 아닌 율법의 나라다..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강조..다른 성품을 격하시킴..

..사회안의 구조악에 대해서 매우 순진한 태도를 취한다.

..가난한 자들에 대해 무관심하다..

기독교화된 문화

20세기 미국의 주류 개신교 신학교에 영향을 미침.

벵겔..프랑케..

사회복음 옹호자들..

라우센부시..

스탠리 존스..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능력을 부여받은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사회 재건의 원리..

하나님 나라는 신권정치라기보다는 사회 속에서 삶으로 보여져야 하고 적용되어야 하는 일련의 가치관이며 원리들이다…현실 연관성,변혁,낙관주의..

사회 변혁에 대한 낙관주의와 추진력..

..인간의 문화속에서 긍정적인 가치를 본다.

..인간의 행위와 책임을 강조한다..

성경적 근거가 약하다..

인간의 행위를 지나치게 강조함..

교회론..교회의 본질에 대한 문제가 있다.

죄에 대해 부적절한 견해를 갖게 될 수도 있다.

유토피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