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사진 사역/독서PT

바울 복음의 심장

by 거룩한나그네 2022. 7. 1.

여전히 바울이고, 아직도 바울이다.
바울은 여전히 파악중이고, 갈수록 의문이 커져가는 느낌이다.
누구도 바울을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이다. 겸손하게 바울의 편지들을 읽으며 깨닫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좋을거 같다.
이 책은 바울 복음의 심장이 이신칭의가 아니라 변화라고 말한다.
개인의 변화, 공동체의 변화, 세상의 변화..이것이 바울 복음의 심장이라는 것이다.
수많은 바울 서신을 해석하면서 이것을 증명하고 있다.

저자가 내린 결론은 제1장에 요약되어 있다.
1)바울은 단지 우리의 무죄 선고뿐만 아니라 우리의 변화까지 그의 설교와 하나님의 개입하심의 목표로 언급한다.
2)하나님은 심판하실 때 외모로 판단하지 않으실 것이므로 이와 같은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3) 어떤 미듬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어떤 신앙고백을 만드는 것 이상으로 바울은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목표에 도달하는 일에 분명히 조건을 붙이고 있다.
4) 바울은 하나님의 의에 이르게 된 결과로서 칭의를 언급하는데, 우리가 죄와 단절된 이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는 이미 성취된 사건으로서뿐만 아니라 살아온 삶에 근거하여 최후 심판 때 무죄 선고를 받게 될 미래적 경험으로서도 이야기한다.
5) 구원은 이미 이루어진 것으로만 아니라 우리가 미래에 향유하거나 경험하게 될 것으로도 언급한다.
6)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선물을 받기만을 기대하시는 것이 아니라 그 선물의 가치를 적절히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그 선물을 사용하고 그 선물에 반응하기를 기대하신다...생명에는 생명이다.